비뇨기 클리닉UROLOGY CLINIC
- HOME
- 하이스트 클리닉
- 비뇨기 클리닉
체계적인 치료가 필요한 ‘발기부전’
발기부전, 자가 진단과 민간요법만으로 치료할 수 없는 질환입니다. 하이스트비뇨의학과의 체계적인 검사와 치료시스템으로 남성의 자존심을 되찾아드립니다.
2차성 조루 유발까지 가능한 ‘발기부전’
발기부전이란, 만족스러운 성관계가 가능할 정도로 남성의 성기가 충분히 단단해지지 않거나, 단단해지더라도 성관계 동안 그 상태를 유지하지 못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발기부전의 가장 흔한 증상은 발기 지속시간의 감소입니다. 성적 자극이나 상상에 의해 발기를 시작하는 것은 별 문제가 없으나 오래 지속되지를 않는 것입니다. 이 때문에 삽입에 실패하거나 관계 도중 사정을 못한 채 끝나는 경우가 많게 됩니다. 이런 증상은 심리적으로 사정을 재촉하게 만들기 때문에 2차성 조루를 유발하기도 합니다.
발기부전의 유병률
국내 조사를 살펴보면 2007년도 대한남성과학회에서 40세~79세 남성 1,57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결과 발기부전의 유병률이 IIEF-5점수 기준(17점 이하)으로는 32.4%로 조사되었고, 아시아인을 대상으로 한 조사결과에서는 20대의 15.1%, 30대의 29.6%, 40대의 40.6%, 50대의 54.3%, 60대의 70%의 유병률을 각각 보이며 연령에 따라 증가함을 알 수 있습니다.
발기부전의 원인
- 심인성 원인
- 심리적으로 불안하거나 정신적인 문제(우울증, 정신분열증, 인격 장애) 또는 여러 신경증적 장애를 앓고 있는 사람에게 나타날 수 있으며 성 기능에 대해 잘못된 정보나 무의식적인 죄의식을 갖거나 서로의 성적 느낌이나 서로에게 바라는 행위를 표현하지 못하는 경우 나타날 수 있습니다.
- 기질성 원인
- 발기는 신경계, 혈관계, 내분비계가 함께 작용 되어야 하는데, 어느 한 계통이라도 이상이 생기면 정상적인 발기를 이룰 수 없습니다. 여기에는 당뇨병, 심장질환, 고혈압과 같은 질병이 연관되어 있고 전립선수술, 음경과 관계되는 신경계의 손상 등도 발기부전과 연관되어 있습니다.
발기부전의 진단
- 문진 : 병력 확인
- 환자의 증상이 언제부터 나타났는지, 수면 중에 발기가 되는지, 발기부전이 상대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는지, 현재 다른 질환이 있거나 복용하고 있는 약물이 있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 검사
- 혈액검사를 통해 남성호르몬 수치를확인하고, 영상을보면서 성적 반응과 발기 정도를 측정할 수 있으며, 발기를 유발하는 약물을 음경에 주사하여 발기 정도를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도플러 초음파를 이용하여 음경 내 여러 동맥의 혈류 속도 및 혈관크기의 변화를 관찰하여 혈관의 이상 유무를 알아볼 수 있고, 리지스캔(Rigiscan)이라는 특수기기를 이용하여 음경의 발기 유무와 정도 및 발기유지시간 등을 볼 수 있습니다.
발기부전의 치료방법 #1
비수술적 치료
비수술적 치료에는 약물복용, 음경해면체 내에 발기유발제 자가주사, 발기유발제를 요도에 투입하여 발기를 유발하는 요도좌약 투입법, 진공음경흡입기 등이 있습니다.
발기부전의 치료방법 #2
수술적 치료
수술적 치료에는 음경정맥결찰술, 음경동맥재건술, 발기부전의 정도가 심하면, 발기와 이완을 마음대로 조정할 수 있으며 반영구적인 음경보형물 삽입술 등이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