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뇨기 클리닉UROLOGY CLINIC
- HOME
- 하이스트 클리닉
- 비뇨기 클리닉
남성 갱년기
남성 갱년기 극복 프로그램 운영
갱년기를 극복하고 새로운 활력을 되찾으세요! 하이스트 비뇨의학과는 남성 갱년기 극복을 위한 체계적인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남성 갱년기
여성들에게서 여성 호르몬 감소로 겪게 되는 갱년기와 같이 남성들에게도 남성 호르몬이 감소하면서 우울증, 집중력 감소, 피로, 성욕 감소, 발기력 저하와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연령이 증가하면서 경험하게 되는 전형적인 증상들과, 혈청 테스토스테론 결핍을 동반하는 임상적, 생화학적 증후근이며 이로 인해 삶의 질이 저하될 수 있고 여러 신체 기관의 기능에 부정적인 영향을 초래하는 것을 후기발현 성선기능저하증이라고 합니다.
남성 갱년기의 유병률
국내에서 40세 이상의 남성을 대상으로 인터넷을 이용한 대규모 설문조사를 시행한 결과 남성 갱년기 설문지에 응답한 5,795명 중64.6%인 3,744명이 남성 갱년기 증상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연령대별 양성 비율은 40대 57.1%, 50대 68.4%, 60대 81.4%, 70대 이상 90.1% 로 집계되었습니다. 남성 갱년기 증상 중에서는 발기력 감소가 55.0%로 가장 많았으며 체력 및 지구력 감소가 51.5%, 성욕 감소가 49.9%로 나타났습니다.
남성 갱년기의 증상
- 01성욕저하, 발기력의 감소(빈도, 질), 특히 야간 발기의 감소
- 02지적 활동, 인지능력, 공간/지남력의 감소, 피로, 우울, 성급함을 수반하는 기분의 변화
- 03수면장애
- 04근육량과 근력의 감소
- 05내장지방의 증가
- 06체모의 감소 및 피부 변화
- 07골밀도의 감소
남성 갱년기의 진단
-
01
1단계 - 문진및 병력 청취
구체적인 갱년기증사이 일상 생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상세하게 확인하여 환자의 상태를 파악합니다. 또한 만성질환이 있는지, 정신과 약물이나 호르몬제, 기타 약물 등을 현재 투여하고 있는지, 전립선 질환에 대한 병력이 있는지 등을 확인하여 치료계획을 세울 때 참고합니다.
-
02
2단계 - 설문지 작성
성장호르몬과 남성호르몬의 결핍 정도를 알아보는 설문지, 전립선 건강을 확인할 수 있는 설문지 등을 진료 전에 미리 작성하여 진료의 질을 높이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환자의 주관적 느낌을 수치로 객관화하고, 향후 필요한 검사를 결정하는 경우에도 활용합니다.
-
03
3단계 - 신체검사
키, 체중, 비만도, 복부비만 여부, 근육량과 근력 측정 등의 기본적인 신체검사를 통해 갱년기와 노화의 정도를 가늠하게 됩니다. 이 외에 필요에 따라 직장수지검사를 통해 전립선의 이상 여부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04
4단계 - 기본검사
혈액검사로 당뇨병, 고지혈증 등의 대사증후군이 있는지를 확인하고, 소변검사로 세균, 백혈구, 혈뇨 등의 유무를 확인하여 비뇨기질환에 대한 여부를 1차 진단합니다. 이 검사에서 소견이 있을 경우, 좀 더 정밀한 검사를 통해 질환을 감별하게 됩니다.
-
05
5단계 - 정밀검사
호르몬 검사
나이를 먹으면서 자연스레 진행되는 호르몬 불균형 정도를 알아보는 검사입니다. (성장호르몬 검사, 남성호르몬 검사, 렙틴과 인슐린 호르몬 검사, 부신 스트레스 호르몬 검사 등)
면역 검사
염증과 스트레스의 정도를 측정해 현재 몸에 어떤 영향을 주고 있는지를 알아보는 검사입니다. (항산화력 검사, CRP검사(염증반응), IgG검사 (지연성 과민반응))
대사 검사
혈액과 에너지 상태를 알아보고, 흡수된 영양성분을 어떻게 사용하고 있는지를 확인하는 검사입니다. (에너지대사 검사, 모발 미네랄 검사, 고밀도지단백콜레스테롤(HDL-Cholesterol)검사)
전립선 검사
전립선 질환은 갱년기 치료로 악화될 수 있기 때문에 전립선비대증과 전립선암 소견이 있는지 미리 확인하는 검사입니다. (요속 및 잔뇨량 검사, 전립선 특이항원 검사, 전립선 초음파 검사, 신기능 검사)
-
06
6단계 - 3차 추적 검사
각 환자에게 필요한 검사를 통해 남성 갱년기를 진단하고 치료했다면 치료 후의 상태도 면밀하게 관찰하고 확인해야 합니다.
1차 추적검사 (4주에서 6주 후 확인)
남성호르몬 투여 후, 전립선이 정상인지를 확인합니다. 전립선은 요도를 둘러싸는 기관이어서 전립선이 비대해지면 배뇨장애가 발생하기 쉽습니다. 따라서 치료 후에는 호르몬 투여에 의한 부작용이나 배뇨장애가 발생했는지를 중점적으로 확인해야 합니다.
2차 추적검사 (1년간, 3개월 마다 확인)
남성호르몬 치료 후, 치료 효과를 주기적으로 평가합니다. 또한 진립선 특이항원 검사, 요속 및 잔뇨량 검사를 통해 부작용의 유무도 확인하게 됩니다.
3차 추적검사 (6개월에서 1년 마다 확인)
갱년기 치료의 효과와 부작용의 유무를 확인하기 위해 필요한 검사를 진행합니다. 혈액검사와 소변검사를 통해 대사증후군이나 일반적인 비뇨기적 질환의 유무를 확인하고, 전립선의 이상 여부도 점검하게 됩니다.
- 자가신단 설문지
-
나는 성적 흥미가 감소했다.
나는 기력이 몹시 떨어졌다.
나는 근력이나 지구력이 떨어졌다.
나는 키가 줄었다.
나는 삶에 대한 즐거움을 잃었다.
나는 슬프거나 불안감이 있다.
나는 발기의 강도가 떨어졌다.
나는 최근 윤동할 때 민첩성이 떨어졌다.
나는 저녁식사 후 바로 졸립다.
나는 최근 일의 능률이 떨어졌다.
*1번 또는 7번이 해당되거나 나머지 문항 중 3가지가 해당되면 남성갱년기로 의심할 수 있습니다.
- 혈액검사
-
만성질환 동반 여부, 약물 복용 여부를 확인하고 혈액검사를 통해 혈중 남성호르몬 수치를 측정합니다. 국제성의학회의 권고에 따르면 총 테스토스테론 수치가 12nmol/L (346ng/dL~350ng/dL) 이상이면, 남성호르몬 보충은 필요 없고, 총 테스토스테론 수치가 8nmol/L (230ng/dL) 이하이면 대부분 보충요법의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총 테스토스테론 수치가 8~12nmol/L인 경우에는 재측정하여 환자의 현재 상태에 따라 치료 여부를 결정합니다. 동반 질환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전립선 검사와 골밀도 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남성 갱년기의 치료
테스토스테론 보충요법 시 이상적인 호르몬 투여제는 혈중 테스토스테론의 농도를 생리적 상태와 가장 근접하도록 유도하는 약물입니다.
현재까지 피하삽입제, 근육내 주사제, 경구용 제제, 경피제제, 구강내 제제 등 다양한 투여 경로를 가진 제제들이 있으며,
환자의 연령 및 경제적 사정, 투여의 편리성, 부작용, 환자의 선호도 등을 함께 고려하여 가장 적합한 약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 중 주사제는 가장 널리 사용되는 방법으로 1년에 4번 즉, 3개월 간격으로 주사하여 혈중 남성호르몬 수치를 일정하게 유지할 수 있는
편리성이 있습니다. 전립선암 혹은 유방암이 의심되는 환자 또는 심한 적혈구 증가증(적혈구 용적률 > 52%), 치료되지 않은
수면무호흡증과 중증의 심부전이 있을 경우 호르몬 보충 요법은 금기이므로 치료 시작전 비뇨기과 전문의의 진찰이 꼭 필요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