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립선 클리닉PROSTATE CLINIC
- HOME
- 하이스트 클리닉
- 전립선 클리닉
전립선암
한국 남성의 5대 암, 전립선암
한국 남성의 5대 암이자, 미국 남성에게 발병 1위인 전립선암! 하이스트 비뇨의학과의 조기 진단을 통해 초기에 치료하면 완치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전립선에서 발생하는 악성종양 ‘전립선암’
전립선암은 남성에게만 있는 전립선에서 발생하는 악성 종양을 말합니다. 위, 폐, 대장, 간 다음으로 많이 걸리는 남성 5대 암으로 현재 국내 55세 이상 남성 100명 중 전립선암 환자가 3.4명 정도 됩니다. 전립선암은 미국에서는 남성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는 암이며, 암으로 인한 사망원인 중 두 번째이며, 75세 이상의 남성에서는 사망률 1위의 질환입니다.
전립선암의 원인
약 9%에서 가족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지방이 많은 음식섭취나 고농도의 남성호르몬과의 관련성이 여러 연구에서도 제시되기도 하였으나 전립선암의 원인은 아직 정확히 밝혀져 있지 않습니다.



전립선암의 증상
초기에는 별다른 증상이 없고 조기에 진단하기가 어려워 2/3 정도는 이미 상당히 진행된 상태에서 진단됩니다.
이 때는 이미 척추나 뼈로 암세포가 전이되어 그 부위의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도 있고, 암의 크기가 커진 경우 전립선비대증과 비슷하게 소변을 보기 힘든 증상이 나타날수 있습니다. 전립선암으로 인한 증상들은 대부분 전립선비대증에서의 증상과 비슷하지만 최근 전립선특이항원검사의 보편화로 전립선암을 조기에 진단할 수 있습니다.
전립선암의 진단
01직장수지검사
02전립선특이항원
03경직장 초음파
04전립선 조직 생검
05MRI 및 골주사 촬영
전립선암의 치료
01근치적 전립선 적출술
02방사선 치료
03호르몬 치료
전립선암의 예방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조기 발견입니다.
채식을 하거나 저지방식을 하는 경우 전립선암의 위험을 줄일 수 있다는 연구 결과들이 보고되고 있습니다.
또한 현재까지의 연구결과들을 보면 저지방 고섬유질 식이, 셀레늄, 비타민E의 섭취가
전립선암에 대한 예방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무엇보다 중요한 것이 조기 발견입니다.
50세 이상의 남자로 전립선암의 가족력이 있거나, 전립선암 검진(직장수지검사, 전립선특이항원검사)에서 이상 소견이 있을 경우
비뇨기과 전문의와 상담을 하게 되면 조기발견이 가능하고, 나아가 완치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하이스트



